▒▒ [캐나다] 캐나다 최고의 대학 토론토 대학교 ▒▒<
인쇄
[캐나다] 캐나다 최고의 대학 토론토 대학교

아래의 내용은 (주)지학사에서 발간하는 월간지 "고교 독서평설" 7월호 (통권 124호)내용입니다.
("고교 독서평설"7월호 연재分)



캐나다 시내의 의사당 서쪽에 마치 공원과 같이 펼쳐진 토론토 대학교는 현재 학생수가 5만 명을 넘는 최고의 학교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인문자연대학 학부과정에만 2,000여개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81개의 박사학위 프로그램, 그리고 수많은 산학협동, 평생교육, 언어연수과정 등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인문계 학부과정에서는 중세사의 연구가 활발하며, 법대는 북미 최고의 Yale, Harvard 법대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어 캐나다 최고의 대학이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 다닐 정도로 매우 유명하다. 이번에는 캐나다 최고의 대학 토론토 대학을 소개 한다.


한 봉희 평설위원 (이지고잉)




캐나다의 역사와 함께 해온 대학

토론토대학은 1827년 Yorktown에 이 학교의 전신인 Kings College가 세워졌고, 이 후 1851년 토론토대학으로 그 이름을 바꾸어 지금의 캐나다 명문대학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이 학교는 캐나다 형성과 함께 설립된 학교답게 토론토 시내의 여기저기에 캠퍼스가 퍼져 있으며 학교와 도시를 구분하는 담장이나 울타리가 특별히 없어 도시 전체가 캠퍼스와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명실공히 캐나다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학으로 학부, 대학원 과정 모두에서 뛰어난 교육과정을 실시하는 걸로 유명하다. 캠퍼스는 역사적인 St. George 캠퍼스 외에 1960년대에 지은 Scarborough 캠퍼스와 Erindale 캠퍼스가 있으며 아름답고 역사가 깃들여진 학교 건물은 토론토의 유명한 관광지로도 빠지지 않는 곳이다. 특히 의료분야에서 각광을 받는 이 학교는 1921년 세계 최초로 당뇨병 치료제 인슐린을 개발하는 쾌거를 보이기도 했다.



항상 최고로 평가받는 대학

캐나다 시내의 의사당 서쪽에 마치 공원과 같이 펼쳐진 이 학교는 현재 학생수가 5만 명을 넘는 최고의 학교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인문자연대학 학부과정에만 2,000여개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81개의 박사학위 프로그램, 그리고 수많은 산학협동, 평생교육, 언어연수과정 등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인문계 학부과정에서는 중세사의 연구가 활발하며, 법대는 북미 최고의 Yale, Harvard 법대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어 캐나다 최고의 대학이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 다닐 정도로 매우 유명하다. 캐나다의 유력 주간지인 Macleans가 선정하는 캐나다 대학 순위에서도 토론토 대학은 거의 매년 1위를 놓친적이 없다. 얼마전에는 토론토대 영문학과 2학년에 재학중인 크리스티나 조(조성희)양이 2001년도 미스 캐나다로 선발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그 외에도 학부에 경영, 경제, 심리학, 사회학, 영문학, 컴퓨터 공학, 예술경영, 음악교육 등 수 많은 학과가 그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온 수재들이 모여있는 이 학교는 졸업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이곳에서 공부를 하려면 대단한 각오를 해야 한다. 참고로 이 대학의 Engineering Science에 들어가려면 최소한 13학년 평균점수가 d95점은 넘어야 입학할 수 있는 수재들만 들어가는 곳이다.


효율적인 칼리지 시스템

캐나다 유학에 관심을 갖고 정보를 찾아보신 분들께서 가장 어리둥절해 하는 것이 바로 토론토대학의 특이한 컬리지 시스템 일 것이다. 컬리지 시스템이란 입학부터 학사 일정까지 일정 수의 학생들이 College 단위로 관리되어 토론토대학 같은 매우 큰 규모의 대학에서 학생은 물론 학교 당국에게도 매우 편리한 제도로 이러한 컬리지 시스템은 다른 대학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시스템으로 많은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용이하다는 장점 이외에 College Spirit으로 대변되는 소속감이 생겨 힘든 대학 과정을 버텨나가는데 큰 정신적 기반이 된다.
캠퍼스의 특성상 학교 입학생 선정에 있어서도 다운타운 캠퍼스 (St. George College) 와 미시사가 캠퍼스(Erindale College), 스카보로 캠퍼스(Scaborough College)가 각각의 기준을 제시하며 이와는 별개로 , Woodsworth College는 Part-time을 수강하는 학생들과 Special students (예를 들면 편입학생 등)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공부 할 수 있는 학교이다.
예전에는 각 대학별 경쟁도 대단했지만, 현재는 학생관리 또는 대학교 행정 관리상 편의를 위해 각 학생이 특정 College로 진학한다고 보면 된다. 특징적은 것은 각 College마다 학비가 다르다는 것이며 예를 들면 Trinity College의 학비가 다른 컬리지에 비해서 약 6%정도 비싼편이다.



일하면서 공부하는 코업 프로그램 (Co-op program)

토론토대학이 자랑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코업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은 학교에 다니다가 졸업 이전에 관련 업계에 진출해 경력을 쌓으며 일하다가, 다시 학교로 돌아오기를 반복하는 시스템으로 비록 방학이라는 개념은 없어지지만 아트, 회계학, 컴퓨터학과 같은 전공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정상적인 월급을 받아 가면서 해당 분야의 실무를 쌓을 수 있어 매우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면 8개월 동안 공부하고, 4개월동안 관련 업계에 들어가 일하고, 다시 4개월 공부하고, 다시 일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므로 비록 졸업은 약간 늦을 수 있어도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유학생의 경우 영어 실력이 부족해 현지인과 같이 활발하게 참가하지는 못하고 있다. 토론토대학에서의 코업 프로그램은 Arts(예술), Management(경영), Computer Science(컴퓨터), Environmental Science(환경),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국제 개발 연구), Economics(경제) 의 5가지 분야만이 가능하다.



진학정보

매년 약 400여명이 수강하는 한국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토론토대학은 북미(미국과 캐나다) 대학중 학생수가 많은 대학 중의 하나며, 외국인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학부는 3%인 반면, 대학원은 9%인 대학원 중심의 학교이다. 신입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학과로는 공학,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 영문학 등이며 약 4%정도가 전 세계에서 온 외국 유학생들이다
이 대학은 매년 7,000명 정도의 신입생을 받고 있는데 지원생수는 2만6천 명을 넘는다. 경쟁률로는 단연 캐나다 대학 중 가장 높은 편이다.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성적이 평균 86점이 정도는 되어야 하며, SAT(한국의 대학수능에 해당)는 학과에 따라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외국인 지원자는 토플 600점(CBT 250점)이상과 TWE(Test of Writen English - 작문 시험) 5.0 이상을 받아야한다.

교수 및 직원은 약 6000여명, 교수대 학생비율은 1:9이며, 지원자의 합격률은 50%선이다. 이 학교에서 1년간(9개월 기준) 공부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등록금(C$10,000)과 숙식비(C$8,000)를 합쳐 약 C$18,000(약 1,600만원)정도이다. 그리고 외국 학생에게 지급되는 장학금 혜택은 매우 제한적이므로 장학금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 학교의 홈페이지는 http://www.utoronto.ca/ 이고 주소는 University of Toronto, Toronto, Ontario, Canada, M5S 1A1 전화는 (416) 978-2011 이다.

(자료제공 : 이지고잉 / www.easygoing.co.kr)